첨단 설비와 최고의 기술로 ‘웰 메이드 코리아’를 지향하는 진양금속㈜
특수강 분야의 ‘장인’ 안재효 대표와 함께 달려온 진양금속㈜ 대한민국의 조선, 철강, 전자, 자동차 등 주요 산업이 일본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일본에 비해 조금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중소기업의 부품 및 소재 산업이 상대적으로 취약 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그 이유를 ‘장인 정신의 부족’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에게도 높은 제품의 질을 지향하는 장인들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진양금속㈜ 안재효 대표도 그 중의 한 명이다. 약 30여년간 한 우물을 판 안재효 대표는 백색가전의 소재 산업을 좀 더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쉼 없이 자신을 채찍질하고 있다. 안재효 대표는 사업을 1500억 매출로 키운 요즘도 공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며 좀 더 나은 제품과 공정을 고민하고 있다. 그는 잘린 강판의 단면을 대강 봐도 불량인지 아닌 지 바로 알아채고 공정 효율을 높이면서 낭비를 없애는 아이디어도 직접 낼 정도로 사업에 대한 열정이 강하다. 일례로, 제단 후 버려지기 일쑤였던 강판의 원형 롤 안쪽에 모양을 잡는 지관을 두꺼운 형태로 바꿔 낭비되는 강판을 없애고, 기존 목제파레트(화물 운반대)를 스틸 파레트로 대체해 효율을 높인 것도 그의 제안이었다. 진양금속㈜은 철강 메이커 업체들이 직접 다루기에는 힘든 다품종 소량의 STS강판, 칼라강판, 및 기타 냉연강판을 생산 및 가공한다. 포스코, 포스코 C&C, 동부제철 등에서 원자재를 조달 받아서 이를 절단하고 표면을 연마, 가공해서 발주처가 요구하는 맞춤형 제작 상품으로 재탄생 시킨다. 이렇게 가공된 제품들은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주방기기 등 주요 생활가전의 내, 외부를 구성하는 주요한 소재, 생산 공정에서 수요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을 반영해 LG전자, 삼성전자,일렉트로룩스, 월풀 등 여러 대기업과 매우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해 LG 현지 생산법인 뿐 아니라 태국, 멕시코, 브라질 등으로 수출선을 확대, 2007년에는 5천만불 수출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진양금속㈜은 해외 진출을 한 이후로 성장을 거듭 하여 현재는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이룩하였다. 
 
최첨단 설비와 높은 기술력을 자랑하는 진양금속㈜ 
진양금속㈜은 뛰어난 퀄리티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지난 해에는 노후화된 장비들을 정리하고,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자랑하는 일본 요네모리사의 슬리터, 셰어를 구입하여 제품 생산의 질을 높이는 데에 집중하였다. 또한 진양금속㈜은 글로벌 가전시장에서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LG전자의 까다로운 품질기준에 부합할 정도로 표면, 버(burr), 반곡, 대각 등 품질관리에 있어 우수한 기술력을 가 지고 있어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도 경쟁력에 우위를 점하 고 있다. 이러한 생산 체계를 안정적으로 개발, 유지시키기 위해 진양 금속㈜은 유수의 산학 연구진들과 교류하며 더 높은 기술적 가치를 추구 하고 있다. 
표면 처리 영역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고 있는 진양금속㈜ 
최근 백색가전 업계에선 소비자의 구매 성향이 프리미엄급 제품으로 많이 기울며 고급화한 가전제품 내외장재의 생산, 개발이 한창이다. 가전제품 내외장재의 고급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밋밋한 표면을 다양한 기술로 연마하여 더욱 고급스러운 질감을 표현해야 한다. 진양금속㈜은 2014년 부터 STS 및 특수강 표면연마가공설비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여 현재 총 4대의 CPL(COIL POLISHING LINE : 표면연마설비)을 보유하고 있으며,이는 전국에 총 20여 대 정도만 있다. 이는 진양금속㈜이 얼마나 표면 연마기술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장 흐름에 발빠르게 대응하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진양금속㈜의 CPL은 김해공장 1대, 녹산공장 1대, 경주공장 2대가 배치 되어 있다. 김해공장 CPL은 SUS(스테인리스 강판) 전용으로 #4(연마상 태가 미세하고 은백색의 미려한 표면), 헤어라인(#4에 적당한 입도의 연마재를 사용하여 연속된 연마 흔적이 나타남)등의 표면을 구현할 수 있고, 녹산공장 CPL은 SUS뿐만 아니라 PCM(컬러강판), Zn-Ni(아연니켈합금 강판) 같은 일반강도 취급하고 있다.
나머지 2대는 표면연마의 신(新) 패턴을 개발하기 위해 올해 4월 건설한 경주공장에 배치되어 있다. 경주공장에서는 기존 취급품목 외에 특수강 (알루미늄, 동판)까지도 표면연마가공이 가능하다. 국내 최초로 고퀄리티의 바이브레이션(브러시로 표면을 곱게 긁어 여러 방향으로 얇은 선을 만드는 작업. 난방향의 미세한 선이 빛을 머금는 특성이 있어 일반 강판보다 표면이 훨씬 더 은은하고 부드러워 고급스러운 느낌을 줌.)과 비드블라스트 (제품의 표면에 미세구슬을 입자를 일정한 균일한 분포로 분사하여 표면의 질감 및 광도를 조절하는 작업)를 COIL TO COIL 방식으로 가공생산이 가능하여 기존의 SHEET TO SHEET 방식보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가격경쟁력 우위 선점 및 대중화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제품의 고급화를 꾀하고 고부가가치를 지니고 있는 제품의 생산이 가능해져 진양금속㈜만의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 특히 바이브 레이션과 비드블라스터는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건축 외 장재, 고급 도어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한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양금속㈜이 다른 산업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서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안재효 대표는 “현재 표면 관리로 인해 생기는 매출이 전체 매출의 20% 정도이지만 향후 60~70%까지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하면서 “진양금속㈜이 표면 관리 분야에 거는 기대가 상당히 크다”고 말했다. 향후 10년 내로 회사 자체의 후공정 코팅 설비까지 완비 하는 것이 진양금속㈜의 목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