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항공 산업의 든든한 미래를 찾다
현항공산업(주)
하늘은 나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다. 인간은 과거에도 끊임없이 하늘을 날기 위해 시도했고 결국 성공했다. 항공 산업이 지금처럼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수많은 항공 산업 종사자들의 숨은 노력이 있었다. 그들로 인해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다. 우리에게 항공기가 없었다면 어땠을까? 아마 지극히 불편한 삶을 살고 있지 않았을까?
쉽지 않은 길,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1988년 설립된 현항공산업(주)은 비교적 조선업과 자동차산업이 발달된 우리나라 산업 시장에서 당시 항공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분야로 시작하여 지금껏 한길을 걸어왔다.이 기업은 현재 대기업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나날이 선전하고 있다. 그 배경의 중심에는 허남균 대표이사의 열정이 있었다. 조선업계에서 몸담고 있던 허남균 대표이사는 평소 관심이 많았던 항공분야로 사업을 전환 하게 되었고 한국 항공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사명감으로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현재 당당히 이 위치에 서게 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산업이 품질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만 그 중에서도 항공 산업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산업이라고 알려져 있다. 항공기는 매우 빠르고 편리하며‘지구촌’이라고 하는 단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국가 간의 거리를 많이 좁혀 주었지만 참사의 위험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특히 항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안전성’에 가장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작은 부품하나라도 문제가 있다면 끔찍한 대참사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현항공산업(주)은 품질관리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타협 없는 꼼꼼한 품질관리로 항공 산업계의 AS9100 표준인증마크를 받았으며 지식경제부 한국무역협회 주최의 대외수출 천만불탑 수상의 영광을 거머쥐었다. 국내에는 수십 개의 항공 산업관련 중소기업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은 국내 항공 대기업인 대한항공의 항공우주사업본부와 KAI에 납품을 주로 하고 있다. 하지만 현항공산업 (주)은 국외 메이저 항공 산업회사들과 직거래를 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Boeing, Triumph Vought, Spirit, Kawasaki Heavy Industries, Nippi, 등의 해외기업이 주요 고객이다. 특히 보잉사와는 1989년부터 지금까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이것은 현항공산업(주)이 대외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임을 입증해주는 좋은 지표이기도 하다.
주요 제품 및 생산시설
항공기는 크게 스트럭처(Structure), 엔진(Engine), 기계장비의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현항공산업(주)이 주력하는 부분은 스트럭처(Structure)이다. 스트럭처(Structure)는 항공기의 몸통에 해당하는 부분이며 수많은 부품들이 필요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현항공산업(주)의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보잉사의 B737, B747, B767, B777의 STRINGER CLIP, SHEAR TIE, STIFFENER 등의 항공기 기체를 구성하는 성형품 및 정밀기계 가공품, 그리고 Boeing사의 주력기종인 B737의 보조날개 구성품 AILERON SUB ASSEMBLY(소조립) 및 B787 RWT/APU DOOR/FIREWALL(중조립)등 항공기의 전반적인 기체부품 및 조립가공품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생산시설로는 기계가공, 성형판금, 특수공정, 도장, 측정 및 검사 분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장비는 CNC밀링머신 3/4/5축 및 고속 가공기, 범용밀링 및 유압프레스, 3차원측정기외 기타측정기기, CATIA Ver. 4/5 및 Vericut장비(가공품설계 및 시뮬레이션용) 열처리장비(알미늄, 크레스 스틸 강도조절용) 및 특수공정장비(형광침투,자분탐상, 전기전도도, 응력제거 및 표면처리용 쇼피닝), 도장시설(항공기 기체, 날개내부, 연료탱크용 부품도장)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05년부터 생산하는 B737 AILERON 소조립품 생산기술력을 바탕으로 2011년부터는 보잉사의 신규항공기인 B787의 RWT/APU DOOR/FIREWALL 의 중조립체를 생산하는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BCCI Information 기업탐방
레이션용) 열처리장비(알미늄, 크레스 스틸 강도조절용) 및 특수공정장비(형광침투,자분탐상, 전기전도도, 응력제거 및 표면처리용 쇼피닝), 도장시설(항공기 기체, 날개 내부, 연료탱크용 부품도장)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05년부터 생산하는 B737 AILERON 소조립품 생산기술력을 바탕으로 2011년부터는 보잉사의 신규항공기인 B787의 RWT/APU DOOR/FIREWALL 의 중조립체를 생산하는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AS 9100 품질인증과 NADCAP 인증의 비결
항공 산업은 다큐멘트(document)산업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사소한 실수나 조금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항공 산업만의 특징이다. 모든 부품에는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 기록이 되어있으며 그것을 공정서로 필히 보관하여 혹시라도 결함이 발생하여 사고가 날 경우 책임을 묻게 된다. 그 만큼 확실한 품질관리체계가 요구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도 현항공산업(주)은 품질관리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 기업이다. 회사 안에 트레이닝 센터를 따로 보유하고 있어서 언제든지 사원들에게 품질향상교육을 할 수 있으며 이것은 바로 ‘Customer Claim Zero’ 의 고객만족으로 이어진다. 또한 연구개발(R&D) 부서가 있어서 주문받은 제품들을 가장 완벽히 생산해 낼 수 있는지를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 이런 노력들이 AS 9100 표준인증과 NADCAP 인증을 가능케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미래에도 힘차게 나아갈 것을 다짐하는 현항공산업(주)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현항공산업(주)은 임직원들의 복지와 인재양성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에게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조사 지원과 일정직급 이상의 직원에게는 차량유지비도 지원하고 있다. 또 자녀 학자금지원,연간 교육계획수립에 따라 직무능력향상 중심의 연수기회를 부여하는 등 복리향상에도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그 밖에 부산시와 창원시, 사천시의 폴리텍 대학 4곳과 협정을 맺어 장학금을 지원하며 미래 항공 산업 인재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회사 창립 초기 간단한 부품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조립품까지 생산하고 있는 현항공산업(주)은 앞으로 부품 외에 주요 조립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항공기 스트럭처(Structure) 분야 최고의 기업을꿈꾼다. 한국 항공 산업의 든든한 동반자인 현항공사업(주)의 멋진 비상과 발전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