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기업을 살아있게 만드는가
경영학에서 특정 조직에 대해 분석할 때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바로 핵심역량이다. 어떤 조직이 여타 경쟁조직들과 비교하여 우위에 설 수 있는 이유이자 생존의 근원이 되는 부분을 핵심역량이라고 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핵심역량의 수는 아마도 세상에 존재하는 조직의 수와 같을 것이다.
어떤 기업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획기적인 기술을 통해서 자신만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도 있다. 또 다른 기업은 압도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 충성도를 통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처럼 기업을 비롯한 모든 조직들이 저마다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오늘도 처절한 경쟁속에서 자신만의 생존 전략을 펼치며 살아가고 있다. 여기 다소 독특한 핵심역량을 자랑하는 기업이 있다. 국내 봉강산업의 선구자인 ㈜신한스틸 / ㈜신한글로벌이 그 주인공이다. 한 때, 대한민국의 중추산업이라 불리던 조선업에 한파가 몰아치고 큰 위기가 찾아오면서 많은 철강, 소재기업들이 도산하거나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었다. 최근의 큰 위기 속에서도 ㈜신한스틸은 오히려 매출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얼어 붙은 철강 경기 속에서 ㈜신한스틸은 어떻게 도약의 용광로를 끓게 만들었을까. ㈜신한스틸의 사례를 통해 대한민국의 철강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살펴보자.
철강업계의 숨은 강자
㈜신한스틸은 철강의 생산이 아닌 철강을 유통하는 철강유통회사로서 1980년 창사 이래로 꾸준하게 성장해 왔다. 현대제철㈜, 현대종합특수강㈜, 동일산업㈜, 동일철강㈜ 등의 대리점 등록을 통해 탄소강, 합금강, 인발봉강 등 다양한 강종을 구비하여 자동차, 기계, 건설, 조선 및 사회간접 자본 산업에 이르기까지 특수강 봉강을 사용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폭 넓게 고객사의 수요에 맞춰 공급을 해오고 있다.
특히, ㈜신한스틸은 국내에 한정된 자사의 공급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해, 계열사인 ㈜신한글로벌을 2004년에 창립했다. 이로써, 국내 제강사의 소재를 비롯해 석가장, 신쳉 등 중국산 소재를 비롯해 미쯔비시, JFE 등 일본산 소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입산 소재를 취급하면서 고객사의 요청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특수강 유통업체로서는 드물게 ISO9001 인증, KEPIC 인증, 부품소재전문기업 인증을 갖추고 있고, 단순 철강 유통사로서 외형을 탈피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는 CIRCU-LAR-SAW 및 BAND-SAW등 각 규격 별 절단기를 갖추고 직접 환봉을 절단하여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이 고객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온 결과, 현재 특수강 유통 시장에서 (주)신한스틸은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최근 몇 년 간은 조선, 철강 업계의 경기둔화로 인해 (주)신한스틸도 경기 둔화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다. 그러나, (주)신한스틸의 주력인 특수강 봉강의 경우 매출 구성이 조선 관련 업종에 대한매출 보다 자동차 관련 업종에 대한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어 불경기에도 잘 견뎌왔고, 2016년도부터 조금씩 매출을 회복해 가고 있다.또, ㈜신한스틸은 산하에 품질연구소를 별도로 두고 임원 및 직원, 공간을 따로 배치하여,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강종의 품질테스트 및 불량여부를 직접 검수하고 있다. 주요 시험장비로는 스펙트럼 분석기, 각종 경도기, 전자현미경 및 초음파 검사기 등 다양한 시험장비를 별도의 실험실에 갖추고 고객사의 불만 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직접 특수강을 제조하는 회사가 아니라 유통하는 회사다 보니, 현대제철㈜을 비롯해 현대종합특수강㈜ 등 각 제강사에서 가져온 소재를 그대로 고객사에 유통하다 보면 성분분석 요청 및 불량에 대한 원인파악 등 여러가지 요청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각 제강사와 공유함과 동시에 당사에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원인파악 및 문제해결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고 고객사의 만족도도 제고할 수 있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에서 오는 경쟁력
㈜신한스틸은 카본, 알로이 스틸, CD-Bar 등을 취급하고 있다. 카본스틸은 탄소강으로, 탄소와 철의 합금을 탄소강이라고 한다. 탄소강은 탄소 함유량에 따라 대개 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 등으로 분류하는데, 탄소는 철의 강도를 높여 주기도 하고 열처리 효과에 좋다. 또한, 탄소 함유량에 따라 절삭성이나 가공성, 경도, 점도 등 특성이 달라지게 되며, 볼트, 기어부터 절삭공구 및 기계부품에 이르기까지 그 용도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알로이 스틸은 합금강이라고도 하며 철과 탄소의 합금인 강의 성질을 개량할 목적으로 크로뮴 · 니켈 · 망간 · 몰리브데넘 · 텅스텐 등과 같은 원소를 하나 이상 섞어 만든 철강을 말한다. 쉽게 말해, 탄소강에 소기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어느 원소를 첨가 시켜서 특수 성질을 주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에는 크로뮴강 · 니켈강 · 니켈-크로뮴강 · 텅스텐강 등이 있다. 다른 말로는 특수강이라고 한다.
마환봉(인발봉강)은 고객의 요구 선경치수의 정도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열연 상태의 코일이나 봉을 냉간 상태에서 가공한 정밀 봉강으로 주로 자동차, 가전, 산업기계 등의 주요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쉽게 말해 자동차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 등에 활용되는 긴 막대기 형태의 철강 가공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국내시장에서는 미가끼봉, 마루봉, 마환봉이란 말로 불리우며, 국제적인 통용어로는 CD-Bar, 국내정식 통칭으로는 인발봉강이라고 한다. 이처럼 ㈜신한스틸은 풍부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
언론이나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한대로 국내외 조선 경기의 불황으로 인해 철강 경기 또한 하향 국면을 그리고 있고, 이런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한스틸은 제품 다각화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신한스틸이 취급하는 주력 상품인 특수강 환봉 분야에서는 조선경기 불황과는 달리 자동차 관련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자동차 산업이 조선산업의 대체재 역할을 해내고 있다. 자동차 관련 경기도 내수 불황으로 몇 년 전보다는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다만, 전문가들도 자동차 업종은 앞으로 전망이 밝다고 판단하고 있다. 앞으로 미래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낼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논의가 급 물살을 타고 있다. 이러한 시류에 발 맞추어 최근 구글이나 애플 등 IT업계에서도 자율주행차에 대한 개발이 한참 진행중이고 현대, 토요타 등 양산차 업계들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상용화도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자동차 관련 업종이 아직 성장동력이 높은 산업으로 판단하고 있고, 이에 따라 (주)신한스틸의 매출도 자동차 관련 업체 등을 얼마나 잘 개발하고 유지하는가에 따라 (주)신한스틸의 향후 10년이 달려 있다고 인지하고 있다. 물론 위험요소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최근 차량 경량화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면서 기존 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알루미늄 등의 소재로 인해 산업 자체에 대한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도 여전히 철강은 필수적인 소재인 만큼 (주)신한스틸은 좌고우면 하지 않고 신규 매출을 창출하는데 주력할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또 다른 위험 요소는 자동차 산업 전체의 수직적 통합화 현상이다. 수직적 통합이란 특정 산업에서 원자재부터 판매까지 이루어지는 수직적인 가치사슬에서 여러 단계의 생산과정을 하나의 기업이 계열사 설립이나 인수 합병 등을 통해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국내 자동차 업계의 맹주인 현대자동차는 현대제철부터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산업 전체의 생산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다.
㈜신한스틸의 경우는 현대제철㈜의 대리점으로서 이와 같은 수직적 통합화 현상 속에서 현대제철㈜ 등의 협력사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현대기아차 그룹은 현대제철㈜에서 현대기아차에 이르는 밸류 체인을 형성하고 있는데 현대제철㈜의 대리점인 ㈜신한스틸의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기류의 변화가 오히려 자동차 관련 업체에 대한 신규 개발 및 매출액을 늘릴 수 있는 호기가 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에는 자동차 관련 신규 매출이 기존 조선 관련 매출 감소를 상쇄할 만큼 성장한 것이 이에 대한 방증이라 볼 수 있다.
외유내강의 경영철학
㈜신한스틸은 철강업계에서는 드물게 여성 CEO인 최숙현 대표가 기업을 이끌고 있다. 최숙현 대표는 여성 CEO로서의 특유의 장점인 섬세함과 공감능력을 살려 회사 외형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부분을 같이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최 대표의 경영철학은 다양한 복지제도에서 드러난다. ㈜신한스틸은 기본적으로 7세 이상의 자녀를 둔 직원에게는 학자금을 지원하고 있고, 직원의 생일과 각종 경조사 등 경조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본사 사무실 4층을 직원 직원 휴식공간으로 활용하여 사내 도서관 및 체력단련실을 운영하고 있어 직원들의 근로 환경개선에 힘쓰고 있다.
또, 직원 및 직원 가족들이 다양한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다양한 콘도 이용을 비롯해 각종 콘서트, 스키장 사용권 등을 추첨을 통해 직원들에게 선물하고 있다. 작년의 경우 ‘맘마미아’, ‘좋은 날 굿데이 콘서트’ 등을 많은 직원들이 함께 관람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소속감을 높이고 근로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외에도 매년 봄철 ‘다대국제마라톤’에 전직원이 참석하여 건강 증진 및 직원 단합을 도모하고 있다. 또, 타사에 비해 여성 사원이 많은 기업 특성 상 사내에 여성 편의 시설 등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지난 해 사상구가 뽑은 여성친화기업으로 선정된 바가 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신한스틸은 철강유통사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본사를 비롯해 각 물류센터를 통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강서 국제물류 산업도시 내에 별도의 물류센터를 설립을 준비중이다.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오는 2018년 무렵이면 신설 물류센터가 완공되고 현재 분산된 각 물류센터를 통합함으로써 부지 집적화에 따른 물류 및 재고관리가 용이해지고 이에 따라 운송비 절감 등 효율성을 높이고 가격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물류센터를 완공하여 운영하게 되면 당사의 매출 구성 중 자동차 업체 관련 매출이 좀 더 늘어나면서 단기적으로는 2020년까지 약 3배 정도 매출이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제일 처음으로 돌아가보자. ㈜신한스틸의 핵심역량은 앞서 설명된 것처럼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나 품질연구소에서 오는 높은 품질을 들 수도 있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한 가장 큰 핵심역량은 인적, 물적 네트워크이다. 1980년부터 40년을 바라보는 철강유통 기업인 ㈜신한스틸은 다른 어떤 업체도 가지지 못한 800여개가 넘는 협력사와의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처럼 오랜 기간 동안 구축된 신뢰의 네트워크는 큰 자본이나 인력으로 단기간에 따라잡기 힘든 부분임에 확실하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국내 철강 산업이 수직적 계열화를 진행해가는 상황에서도 ㈜신한스틸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오랜 노하우와 네트워크에서 오는 힘이 가장 지대했을 것으로 예상해본다.이러한 힘을 통해 ㈜신한스틸 / ㈜신한글로벌이 더 높은 도약을 맞이할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