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는 지난 11월 1일(금) 오후 4시 부산상의 2층 국제회의장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초청하여 지역기업인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부산상의가 대‧내외 경기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기업들을 위해 당면한 해양‧물류 애로사항들을 관련 부처장인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직접 전달하고자 마련되었다.
간담에서 공식적으로 건의된 해양‧물류 관련 핵심 현안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관련 형식승인 단축을 위한 제도 개선 ▲도심 지역에 과도하게 부과되는 공유수면 점용료‧사용료 산정방식 개선 ▲신항 남측부두 배후단지 내 검역지원 컨테이너 장치장 용도 부지 지원 ▲공공선박 발주시 국산 기자재 사용 비율 확대 등 총 4건이다.
세부 건의내용을 살펴보면 현재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 정부형식승인 시 KIOST(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시험설비로만 시험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 예외적으로 신청 후 30일 이내에 KIOST의 설비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해 KOMERI(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타 시험시설 사용을 허용하고 있어 시험수행 및 승인이 지체되고 있는 만큼 기업의 편의확충을 위해 KOMERI에서도 정부형식승인 시험이 가능할 수 있도록 건의하였다.
공유수면 점‧사용료 산정방식에 대해서도 인접 토지의 공시지가를 곱해서 산정하는 현행 방식으로 인해 도심 인근 지역 공유수면은 점‧사용료가 과도하게 책정되어 해양레저, 관광산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점‧사용료 산정 방식의 개선을 요청하였다.
또한 부산신항 남측 부두에서 수입물품 검역 시 부지가 협소하여 검역일자 지연 및 통관지체로 많은 업체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빠른 시일 내에 원활한 검역을 위한 부지 확보 지원을 건의하였다.
그리고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의 부진 탈출을 돕기 위해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정부주도의 공공선박 발주에 맞춰 선박발주 시 국산 기자재 사용 비율을 의무화하는 내용을 강력하게 건의하였다.
부산상공회의소 허용도 회장은 간담회에서 “부산은 컨테이너 항만물동량 세계 6위이자 항만연결성 지수 세계 3위인 부산항을 품은 명실상부 세계적 항만 도시”라며“현재 부산은 동북아 해양수도라는 기치를 내걸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나아가는 만큼 관련 산업 발전에 해양수산부에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도 “부산항이 동북아 최대 환적 중심항만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한 지역 상공인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부산항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줄 수 있도록 북항 통합개발과 부산항 제2신항을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하고, 부산지역 해양수산업 전반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