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

기관경제정책

home HOME > 경제자료 > 기관경제정책

부산상공회의소 주요기관별경제정책정보입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기업경영애로, 지역경제 현안과제, 지역개발사업 등의 대정부 정책건의 실현을 통해 지역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육성에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화정책방향(2020.10.14)

기관명 : 한국은행
등록일 : 2020-10-14
통화정책방향

□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0.50%)에서 유지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하였다.

□ 세계경제는 부진이 완화되는 흐름이 이어졌으나 그 속도는 코로나19 재 확산의 영향 등으로 다소 둔화되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 확산 우려와 주요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 변화에 따라 주가, 금리 등 주요 가격변수가 상당폭 등락하였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 장은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각국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

□ 국내경제는 더딘 회복 흐름을 나타내었다. 수출 부진이 완화되었으나, 민간소비가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미약한 가운데 설비투자 회복이 제약되고 건설투자는 조정을 지속하였다. 고용 상황은 큰 폭의 취업자 수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계속 부진하였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나 성장경로의 불확실 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금년중 GDP성장률은 지난 8월 전망치 (-1.3%)에 대체로 부합할 것으로 보인다.

□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기상여건 악화 등으로 농축수산물가격 오름세가 크게 확대되면서 1% 수준으로 높아졌다.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 너지 제외 지수)은 0%대 중반에서 소폭 상승하였으며, 일반인 기대인플레 이션율은 2%에 근접한 수준으로 상승하였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 과 근원인플레이션율은 국제유가 하락의 영향 지속, 수요측면에서의 낮 은 물가상승압력 등으로 낮아져 당분간 0%대 초중반 수준에 머물 것으 로 보인다.

□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등에 영향받아 장기시장금리와 주 가가 상당폭 등락한 가운데 원/달러 환율은 큰 폭 하락하였다. 가계대 출은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오름 세를 이어갔다.

□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 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 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다. 국내경제의 회복세가 더딜 것으 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도 낮은 수준에 머무 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금융·경제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그간 정책대응의 파급효과 등을 면밀히 점검할 것이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