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지난 10월 30일 오전 11시에 우리나라의 자동차등록대수가 2천만 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자동차
등록제도 원년인 1945년에 불과 7천여 대에 불과하였던 자동차등록대수는 눈부신 경제성장과 국민소득 증가에 힘입어 1945년이후 70여 년 만에
무려 2,700배가 증가한 20,002,967대(10.30일 기준)를 기록하였다.
이로써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1946년의
2,127.1명(’46년 인구 19,369,270명)에서 2014.10.30일 현재 2.56명(’14.10월 인구 51,302,044명)으로
크게 낮아졌다.
* 자동차 1대당 인구수(’13년) : 미국(1.3), 호주(1.4), 이탈리아(1.5), 캐나다(1.6),
영국(1.7), 일본(1.7), 프랑스(1.7), 스페인(1.7), 폴란드(1.7), 독일(1.8) 등
자동차등록대수가 2천만대를
넘어선 것은 전 세계적으로 15번째이며 아시아에서는 일본(1972), 중국(2002), 인도(2009)에 이어 4번째이다.
우리나라 자동차등록대수의 연도별 추이는 다음과 같다.
(1945~1960) 본격적인 경제개발을 추진하기 이전 단계로
이 기간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4.2배 증가한 3만 1천 대에 불과하였다.
(1960~1980)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자동차
보유도 크게 늘어나 이 기간 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16.8배 증가한 52만 8천 대에 이르렀다.
(1980~2000) 경제가
질적,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시기로 이에 걸맞게 자동차등록대수도 급속하게 늘어났다.
1980년에 자동차등록대수가 50만 대를
돌파한데 이어 5년 만인 1985년에 1백만 대를 넘어섰고, 1992년에는 5백만 대, 1997년에는 1천만 대를 돌파하는 등 무려 1천2백만
대(22.8배)에 이르렀다.
(2000~2010) 국민소득이 2만불을 넘어서고 저성장기조가 유지되면서 자동차등록대수도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어 이 기간 동안 자동차등록대수는 5백9십만 대가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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